본문 바로가기
나만 몰랐던 블로그 운영 TIP

구글 색인 생성이 혹시 이것 때문에 안되는 거였어?

by 콩장수 2023. 2. 8.
반응형

제 블로그를 개설한 지 이제 한 달이 조금 넘었는데요. 

구글 검색은 정말 처참할 정도로 안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구글서치콘솔에서 게시글마다 색인이 형성되었는지 확인을 한 달 내내 했었죠. 게시글은 거의 70개에 육박하는데, 며칠 전까지만 해도 색인이 10개를 넘지가 않았죠!!! 그래서 수기로 게시글 하나하나 색인생성 요청을 눌러도 별 진척이 없더라고요,

 

 

마음에 걸리는 게 하나 있었는데요.

제가 처음 티스트리를 할 때, 다른 블로그에서 제가 작성한 글을 많이 가져왔었습니다. 거의 20개 정도였죠. 타 플랫폼에서 나름 신경을 써서 쓴 글이라 애착이 가기도 했고, 현재는 잘 이용하지 않는 그 사이트에 있는 것보다 차라리 여기로 이사 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제목과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했습니다. 당시에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할 목표도 있었기에, 제 블로그에 어느 정도의 콘텐츠가 필요했죠. 

 

그런데, 검색인젠은 동일한 글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으면 처음 발행된 글을 찾아주죠. 구글 검색엔진은 제가 인터넷의 글을 복붙 하는 저급의 블로그 콘텐츠를 생산한다고 판단할 것 같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검색엔진에게 찍혀서 이런 처참한 결과가 나오나 싶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제가 가져온 글의 제목을 다 변경했습니다. 제목 자체를 제가 창의적으로 바꾸기 힘드니, 제목 앞에 수식하는 문장을 추가로 넣어서, 기존의 제목과 차이를 두었습니다. 이것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색인생성이 갑자리 많이 되어서 이런 부분이 색인생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까하는 생각이 들어,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회색 부분으로 된 부분이 색인에 생성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초록색이 색인이 생성된 부분인데요.

발행글을 보면 예전과 지금은 그 규모가 비슷합니다. 회색 부분, 그러니까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부분은 거의 한 달 동안 동일하게 답보상태를 이어가더니, 요 며칠 갑자기 생성이 한 번에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색인이 생성되고, 되지 않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지만 최근 색인생성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네요. 그래서 저는 추측하건데, 예전에 복붙했던 게시글이 구글 검색과 색인생성에 나쁜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색인 생성을 수기로 올리는 방법은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을 위해서 알려드릴게요!

구글서치콘솔을 여시고,  위에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시고, 아래 화면이 나오면 돋보기를 눌러 색인생성요청을 일일이 눌러주면 끝납니다!! 

 

 

 

부족한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함께 하셨으면 좋겠네요. 저 좋은 글로 찾아뵐게요. 지난 발행글에도 혹시 도움이 될 만한 글이 있을지 모르니, 시간이 되신다면 함께 읽어주세요 ^_^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