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콩장수입니다.
오늘은 저의 부캐, 바리스타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나만의 부캐 만들기
놀면뭐하니 방송 프로그램에서 유느님이 트로트 가수로 변신한 적이 있었죠. 유산슬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며 합정역 5번 출구를 불러 빅 재미를 선사해 주셨죠. 그때엔 부캐, 그러니까 부수적으로 키우는 캐릭터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는데요. 워라밸의 확산으로 업무를 마친 후 회식보다는 일찍 가정으로 돌아가는 직장인이 많아졌지요. 그러면서 자연스레 취미활동에 쏟는 시간이 늘어나고 자기가 평소 관심 있어했던 분야를 배우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아요.
제 경우엔, 회사와 집을 오가며 참 단조롭지만 바쁜 나날을 보냈습니다. 일터에선 제 자리와 프린트 앞을 오가는 좁은 반경 안에서 살았었죠. 프린터기 앞에서 출력물을 기다리면서 , 제 일상에 뭔가 활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문뜩 들었습니다. 뜬금없이 파이트 클럽 영화가 떠올랐습니다. 파이트 클럽에서 주인공 (애드워드 노튼)은 회사에선 의욕이 전혀 보이지 않는 낮엔 회사원으로 살지만, 밤엔 아드레날린 뿜뿜 나오는 폭력적인 삶을 동경하는 인물로 나오죠. ㅎㅎ (이 영화에서 브래드피트와 애드워드 노튼의 리즈 시절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저에겐 한 가지 바람이 있었죠. 바로 동네에 아담하고 따뜻한 저만의 카페를 여는 것이었습니다. 나라고 못할게 뭐 있어! 그래서 저도 하나의 부캐를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일명 바리스타콩입니다.
원대한 꿈과 달리, 커피를 잘 몰랐던 저는 공부가 필요했습니다. 게으른 성격이라 목표가 필요해서 자격증을 취득하며 공부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자격증이 있어야 그래도 커피 좀 배웠다 생생낼 수 있기도 했고요.
바리스타자격증을 취득을 하려면 실습을 해야 하는데요.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독학으로 하는 건 어렵지요. 또 동작 하나하나가 평가가 되기 때문에 작은 실수 때문에 탈락을 하기도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로 거의 공짜로 배우기
실습을 하려면 학원에 등록해야 하는데 학원비가 걱정이시죠. 바리스타 교육은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고용노동부 HRD-NET에 들어가면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과정을 볼 수 있는데요. 지역과 과정명 키워드를 입력하면 내게 맞는 수업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평일 저녁 7시 또는 주말 수업도 있기 때문에 직장에 근무하시더라도 수업을 들으실 수가 있어요.
그렇게 약 한 달 정도 수업을 진행을 하는데요. 필기시험은 수강 중에 응시를 하고, 실기시험은 수강이 거의 종료되는 시기에 응시하시면 안 잊어버리고 배운 대로 잘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기출문제를 달달달 외우면 됩니다. 저도 기출문제집을 사고, 시험을 앞두고 밤새서 공부했습니다. ^^;;
반면 실기시험은 동작을 중요시하는데요. 커피를 내리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주변 정리정돈과 청결이 아닐까 싶어요. 행주로 닦고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도 평가내용에서 중요한 지표 중의 하나고요. 에스프레소나 카푸치노를 내리고, 손님에게 내어주는 과정에서의 에티켓도 중요하게 여깁니다. 실기영상은 인터넷검색이나 유튜브로 찾아보실 수 있을 거예요. 동작이 딱딱 정해져 있어서 머릿속으로 반복적으로 시뮬레이션하고 시험장에 가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는 것. 실컷 준비하고 시험장에서 긴장을 너무 한 나머지 순서가 꼬이면서 실수를 하게 된 분들을 보았거든요.
어쨌든 바리스타 자격증을 따고 나면, 추억의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 주인공 공유나 윤은혜가 된 듯한 기분 좋은 착각이 들기도 하고, 쥐뿔도 모르지만 전문가가 된 듯 으쓱하기도 한답니다.
[ ChatGPT에게 묻다 ; 커피에 관한 깨알상식 ]
커피의 역사
커피는 수세기와 대륙에 걸친 길고 매혹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의 정확한 기원은 신화와 전설에 가려져 있지만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커피나무가 에티오피아가 원산지이며 9세기에 처음 재배되었다는 데 동의합니다.
유명한 전설 중 하나는 Kaldi라는 염소 목동이 염소가 커피나무의 체리를 먹은 후 활기차고 활력이 넘친다는 것을 알았을 때 커피의 활력을 주는 특성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는 체리를 직접 먹어보고 그것이 그에게 미치는 영향에 놀랐고 커피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카디의 전설이라고 하지요!!]
커피의 인기는 곧 아라비아 반도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그곳에서 커피는 약과 종교의식에서 음료로 사용되었습니다. 15세기까지 커피는 오스만 제국으로 진출했고 그곳에서 빠르게 술탄과 엘리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가 되었습니다. 지식인과 사업가들이 모여 정치, 문학, 무역에 대해 토론하는 장소 역할을 하는 최초의 커피하우스가 설립된 것도 이 시기였습니다.
커피 경작과 교역은 계속 확장되어 네덜란드인들은 인도네시아 식민지에 커피 농장을 세웠고 프랑스인들은 카리브해와 중남미에 커피를 도입했습니다. 19세기까지 커피는 브라질, 콜롬비아, 에티오피아와 같은 국가에서 커피 생산을 주도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 상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늘날 커피는 모든 취향에 맞는 다양한 양조 방법, 로스팅 및 블렌드를 통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즐기고 있습니다. 커피의 역사는 지속적인 인기와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능력에 대한 증거입니다.
커피 원두의 종류
커피 원두에는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각 유형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으며 다른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아라비카: 아라비카 커피 원두는 섬세하고 복잡한 풍미로 유명합니다. 그들은 열대 기후의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며 Robusta 콩보다 비쌉니다. 아라비카 원두는 고급 커피와 에스프레소 블렌드에 자주 사용됩니다.
로부스타: 로부스타 커피 원두는 강하고 대담한 맛으로 유명합니다. 그들은 낮은 고도에서 재배되며 아라비카 콩보다 해충과 질병에 더 강합니다. 로부스타 원두는 강한 향과 크레마를 제공하기 위해 인스턴트커피와 에스프레소 블렌드에 자주 사용됩니다.
Liberica 및 Excelsa와 같은 다른 유형의 커피 원두도 있지만 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소량으로 재배됩니다. 사용하는 원두의 종류는 커피의 맛과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원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커피의 종류
다양한 종류의 커피가 있으며 각각 고유한 풍미, 향 및 양조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인기 있는 커피 종류입니다.
에스프레소: 에스프레소는 곱게 간 커피 원두에 뜨거운 물을 부어 만든 농축 커피입니다. 그것은 강하고 풍부한 풍미를 가지고 있으며 라떼와 카푸치노와 같은 많은 커피 음료의 기본입니다.
라떼: 라떼는 에스프레소와 스팀 우유로 만들어지며 종종 거품을 낸 우유를 얹습니다. 크리미한 질감과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카푸치노: 카푸치노는 에스프레소, 데운 우유, 거품을 낸 우유를 같은 비율로 섞어서 만듭니다. 그것은 대담하고 강한 풍미와 거품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메리카노: 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 샷에 뜨거운 물을 더해 만듭니다. 부드럽고 풍부한 풍미가 있으며 종종 검은색으로 제공되거나 우유를 살짝 곁들여 제공됩니다.
드립 커피: 드립 커피는 분쇄된 커피 원두를 필터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만드는 것입니다. 에스프레소보다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크림과 설탕과 함께 제공됩니다.
프렌치 프레스: 프렌치 프레스는 플런저를 사용하여 커피 찌꺼기를 눌러 추출된 커피에서 분리하는 추출 방법입니다. 그것은 풀바디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검은색 또는 크림과 함께 제공됩니다.
콜드 브루: 콜드 브루는 갈은 커피 원두를 찬물에 몇 시간 동안 담가서 만듭니다. 그것은 전통적인 뜨거운 양조 커피보다 부드럽고 덜 신맛이 있으며 종종 얼음 위에 제공됩니다.
이것들은 사용 가능한 많은 종류의 커피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다양한 양조 방법과 풍미를 실험하는 것은 커피의 세계를 탐험하는 재미있고 맛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부족한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이 함께 하셨으면 좋겠네요. 더 좋은 글로 찾아뵐게요. 지난 발행글에도 혹시 도움이 될 만한 글이 있을지 모르니, 시간이 되신다면 함께 읽어주세요 ^_^
'자격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류관리사 자격증 따기 (인벤토리 추가, 지력 +1 상승) (4) | 2023.11.04 |
---|---|
월세방 세입자에서 공인중개사로의 변신 (12) | 2023.03.01 |
국가전문자격증 경영지도사 파헤치기 (6) | 2023.03.01 |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탐구생활 _ 독학 합격수기, 기출문제 (12) | 2023.02.23 |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자격증 탐구생활! 독학 합격수기! (9) | 2023.02.16 |
댓글